Translate

2016년 5월 9일 월요일

달콤(dalkom) 프로젝트 - 리브레오피스用 hwp 확장(oxt)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용 hwp 확장(oxt) 프로젝트 이름은 달콤(Dalkom)입니다.
https://gitlab.com/hodong/dalkom (주소 업데이트됨)

제가 하던 프로젝트가 항상 그랫듯이 Hello World 수준의 매우 단순한 코드로부터 출발합니다.
오늘 첫 커밋을 올렸습니다. Dalkom 필터로 hwp 문서를 불러오면 화면에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튜토리얼 수준의 코드입니다.

앞으로 저는 여기에 libhwp 를 연동할 것이고 libhwp 가 dalkom 에 자료를 넘겨주면 dalkom 은 그 자료를 libreoffice 에 들어있는 api 를 이용하여 문서 화면에 출력하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렌더링을 libreoffice 에서 처리해주므로 렌더링을 구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libhwp 는 dalkom (hwp oxt) 용 api 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수정될 것입니다.

그리고 공개 프로젝트라고 하여 저작권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퍼블릭 도메인이 아닌 이상 저작권이 반드시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들께 공개 라이선스(GPL, LGPL, ASL 등)로 소스코드를 제공하는 것은 저작권을 포기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소스코드를 보면 Copyright (c) Hodong Kim 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저작권이 김호동에게 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하는 hwp 관련 공개 프로젝트들(dalkom, libhwp, evince-hwp, ruby-hwp)은 개인 프로젝트이며 저작권은 김호동에게 있습니다. 저는 저작권을 포기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

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 의무가 없습니다.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 전 과거 libhwp 하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