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8월 29일 수요일

꿈의 입력기 nimf 이야기 20화 - 시간은 저를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여유가 없는 삶


밥먹고 살기도 바쁜데 입력기까지 신경쓰냐고 사는게 정말 힘듭니다.
출근 때문에 아침 06시 40분 쯤 기상, 퇴근하고 집에 오면 밤 22시 정도.
이슈라도 올라오면 거기 답변해 드리느냐고 잠을 01시~03시쯤 잡니다.
허위 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 훼손 문제 때문에 어떻게 대처를 할까 고민하며 최근 일주일 간 약 2~3시간 자면서 생활했습니다. 과장이 아니라 시간이 진짜 없기 때문에 개발 및 유지보수를 하려면 회사를 쉬어야 합니다.
당연히 벌 수 있는데 못 버는 돈. 손실은 그렇게 발생합니다.
그게 연간 500만원에서 1000만원 정도.
발생된 손실을 메우기 위해 쉬지 않고 일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잠을 제대로 못자고 있습니다.
건강에 당연히 문제가 생기고 탈모도 생겼습니다.
벌써 노안이 왔는지 눈도 침침하고.

이슈에 대한 답변이 늦어지고 처리가 지연될 예정입니다


현재 열려있는 이슈들은 품질 향상 관련 이슈와 HiDPI, 멀티 모니터 관련 이슈입니다.
과장이 아니라 현재의 nimf 는 품질 및 완성도가 굉장히 높아서 마땅히 개발 및 유지보수할 것도 없습니다. 베트남 입력 엔진이며 그외 언어 입력 엔진 개발, 문서 작성을 제외하고는 말이죠.
이슈가 올라오거나 답변이 달리면 이메일로 알림이 오도록 설정해 놓았었는데 알림을 모두 껐습니다. 따라서 이슈가 올라오거나 답변이 달리더라도 바로 확인하지 못합니다. 언제까지 알림을 꺼둘지는 모르겠으나 저도 남들처럼 앞으로는 제가 시간날 때 확인하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 시간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슈에 대한 답변이 늦고 처리가 지연되더라도
* 독촉 메일 보내지 마시고
*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지 마시고
* 개발 또는 유지보수가 중단되었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지 마시고
* 개발자를 욕하거나(비난하거나)
* 개발자를 욕보이거나(음해하거나)
* 개발자를 탓하며 원망하는 등
이런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좀 쉬다가 인터넷 봤을 때 허위사실, 음해, 비난, 원망글 보면 제 기분이 어떻겠습니까?
제가 로보트가 아니고 감정이 있고 밥먹고 사는 사람입니다.
타 프로젝트에는 안 그러시는 거 저도 압니다.
그만큼 저에게 기대가 커서 그러시겠죠.

법적 고지와 면책 조항을 넣었습니다


신경 끄고 푹 쉬고 싶어서 법적 고지와 면책 조항을 좀 강력하게 넣었습니다.
2018.08.28 버전부터 거의 모든 파일에

# 법적 고지

Nimf 소프트웨어는 대한민국 저작권법과 국제 조약의 보호를 받습니다.
Nimf 개발자는 대한민국 법률의 보호를 받습니다.
커뮤니티의 위력을 이용하여 개발자의 시간과 노동력을 약탈하려는 행위를 금하시기 바랍니다.

* 커뮤니티 게시판에 개발자를 욕(비난)하거나
* 욕보이는(음해하는) 글을 작성하거나
* 허위 사실을 공표하거나
*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제재를 받습니다.

# 면책 조항

Nimf 는 무료로 배포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Nimf 개발자는 개발 및 유지보수에 대해 어떠한 의무도 없고 어떠한 책임도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보증하지 않습니다. 도덕적 보증 책임도 없고, 도의적 보증 책임도 없습니다.
Nimf 개발자는 리브레오피스, 이클립스 등 귀하가 사용하시는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해결해야 할 의무가 없습니다.
Nimf 개발자는 귀하가 사용하시는 배포판에 대해 기술 지원을 해드려야 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런 내용을 한글(한국어)로 넣었습니다.
사실 이런 내용이 간결하게 이미 영어로 들어가 있습니다.

Nimf is free software: you can redistribute it and/or modify it under the terms of the 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as published by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either version 3 of the License, or (at your option) any later version.

Nimf is distributed in the hope that it will be useful, but WITHOUT ANY WARRANTY; without even the implied warranty of MERCHANTABILITY or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See the 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for more details.

구글 번역기로 번역해 보면

Nimf는 자유 소프트웨어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Free Software Foundation)이 발행 한 GNU 약소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버전 3 라이센스 또는 귀하의 선택에 따라)를 기준으로 이후 버전을 재배포 및 / 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Nimf는 유용 할 것이라는 희망으로 배포되었지만 어떠한 보증도하지 않습니다. 상품성 또는 특정 목적에의 적합성에 대한 묵시적 보증조차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NU 약소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를 참조하십시오.

nimf 가 자유 소프트웨어이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이유


유/무상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nimf 는 무료로 배포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젝트 처음 2015년부터 2018년 지금까지 소스코드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GPL 사용권에 따라 수정/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람들이 소스코드를 다운받지 못하도록 방해한 적도 없고,
nimf 를 돈 받고 판 적도 없고,
수정/배포하시는 것을 방해한 적도 없고,
특정 배포판을 차별한 적도 없습니다.
다만, fedora 는 rime 버전 때문에 바이너리 배포 서비스를 못해드리고 있습니다. rime 최신 버전을 rpm 으로 만들면 되는 데 번거롭고 귀찮아서 하고 싶지 않습니다.
gentoo 의 경우는 emerge 파일을 작성해야 되는데 관련 문서가 GPL 입니다. emerge 파일을 nimf 프로젝트 저장소에 넣어서 관리하고 싶은데 nimf 는 LGPL 이기 때문에 호환이 안 됩니다. emerge 파일을 위한 별도의 저장소를 만들면 되는데 관리가 번거로워 그렇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이너리 패지키 배포는 사실 제가 담당해야 하는 일이 아니죠. 바이너리 패지키 배포를 하지 않는 프로젝트도 수두룩합니다.
그리고 https://opensource.org/osd 여기서 말하는 오픈소스의 정의도 모두 지켜고 있습니다.
인종이나 국가, 국민을 차별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nimf 가 오픈소스인 것입니다.

위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거나 부정하시면 nimf 를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 오픈소스를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오픈소스가 원래 이런 겁니다. 그래서 상호 존중하며 협력적인 관계로 사용자분들과 개발자간에 암묵적인 룰을 지켜야하는 것인데 nimf 프로젝트에서는 서로 그게 안 된 거죠. nimf 를 돈 받고 파는 것도 아닌데도, 처음부터 지금까지 무상으로 배포하는데도 고객과 개발자의 관계가 되어버린 거죠.

오픈소스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리고자 nimf-settings 를 실행하자마자 위 내용이 나오도록 변경했습니다.

정보 대화창에도 내용을 넣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수정하는게 상당히 거북합니다. 그래도 프로젝트 방치 또는 프로젝트 폐기보다는 나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거북한데 사용자분들도 당연히 거북하겠죠.

nimf 는 자유 소프트웨어이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경고 메시지가 거북하신 분들은 2018.08.21 버전을 다운받아서 컴파일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README 문서에 컴파일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한국어 버전이 필요하시면 구글 번역기 돌리시면 됩니다. 한국어 버전 파일을 따로 만들면 마찬가지로 관리가 번거롭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싶지 않을 뿐 한국 사람을 차별하는 것이 아닙니다.

https://gitlab.com/nimf-i18n/nimf/tree/9db1a7c4c31ee1a810216782f1b214bfd426d4f5

https://gitlab.com/nimf-i18n/nimf/-/archive/9db1a7c4c31ee1a810216782f1b214bfd426d4f5/nimf-9db1a7c4c31ee1a810216782f1b214bfd426d4f5.tar.bz2

제가 이런 것을 못하게 하거나 방해하지 않아요. 그래서 nimf 가 자유 소프트웨어이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것입니다.

바라는 점


쉬고 싶습니다. 생계에 열중하고 싶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라이선스 위반 및 위법 행위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리눅스 애용하면서 입력 문제 때문에 짜증나는 거 제가 왜 모르겠습니까?
저도 말이죠.. 리눅스 20여년 간 쓰면서 2014년 말에 한글 문제 때문에 하도 짜증나서 리눅스 갖다 버리고 MS윈도 사용하려고 했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오픈소스의 장점이 뭘까요?
개발자가 어떠한 사유로 못 해주거나 안 해주면, 관련 소스코드 다운받아서 공부해서 수정하거나 직접 만들면 됩니다. 관련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도 풍부합니다.
문서가 없다고요? 소스코드가 문서가 아니면 뭘까요? 문서보다 더 확실하고 좋은게 소스코드입니다.
그래서 끝글자 버그 때문에 고생하다가 만든 게 2015년 dasom 이고 2015년 말 dasom을 포크하여 이름을 nimf 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포크로 수정했습니다.)
저는 이제 휴식기에 접어들 것이고 1년 중 며칠이나 될 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남아돌아 심심할 때 이슈 확인하겠습니다.
이슈 관련 개인 메일, 독촉 메일 보내지 마세요. 이럴 때는 모르는게 약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

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 의무가 없습니다.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 전 과거 libhwp 하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