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6년 5월 13일 금요일

리브레오피스用 달콤(dalkom) hwp 확장(oxt) 현재 개발 상태

libhwp 와 연동에 성공하여 hwp 문서에 있는 문자를 리브레오피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간상의 이유 때문에 우선적으로 문자만 작업했습니다.
렌더링을 리브레오피스가 해주므로 렌더링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어서 작업 난이도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앞으로 리브레오피스에서 hwp 문서를 볼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만,
문단, 표, 그림 등을 작업하려면 한컴 HWP 스펙 문서, UNO API 문서와 ODF 스펙 문서를 읽어야 되는데 읽어봐야 하는 문서 분량이 수백 장에 이릅니다. 따라서 제가 필요로 하는 스펙만 우선적으로 작업합니다.
이 부족한 소프트웨어를 공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 분량이 방대하여 혼자 작업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저는 레브레오피스用 hwp 확장 기능 개발 외에도 Nimf 입력기 프레임워크, libhwp 등을 개발하고 있으므로 본 프로젝트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적습니다. 게다가 생업이 따로 있는 사람입니다.
품질에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왜 이것 밖에 안 되냐는 불만, 불평보다는, '아.. 이렇게 작업하면 되는거구나.. 의외로 쉬운 거였구나...' 하면서 누군가는 개발에 참여해 주시길 기대하는 마음에 공개합니다.

프로젝트 주소 (주소 업데이트됨)
https://gitlab.com/hodong/dalkom

감사합니다.

댓글 1개:

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

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 의무가 없습니다.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 전 과거 libhwp 하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