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6년 5월 3일 화요일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hwp 확장(oxt)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2013년 쯤 libhwp 를 만들었던 사람입니다. 당시 메일링 리스트를 삭제하여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https://github.com/cogniti 라는 제 계정을 삭제하면서 거기에 들어있던 모든 소스코드(libhwp, libghwp, ruby-hwp, librehwp 등)도 같이 삭제되었습니다.

여러분들 사용하지 마시라고 일부러 소스코드를 삭제한 것이 아닙니다. 제가 작성한 소스코드는 다른 분들이 fork 한 것이 남아 있기 때문에 제 계정( https://github.com/cogniti )에서 삭제하였다고 하여 이용이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소스코드 삭제 건에 대하여 말씀들이 많으셔서 2014년 쯤 https://bitbucket.org/hodong/libhwp 에 올려 놓았습니다.

그 후 2015년, 다솜(Dasom) 입력기를 개발하였고, 2016년 현재는 님프(Nimf)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계속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름 이렇게 열심히 활동하고 있으니 과거일에 대해 너그러이 용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13년 libhwp 메일링 리스트 및 소스코드 삭제 건에 대해 여러분들께 사죄하는 마음으로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hwp 확장을 구상하고 있으며 최소 기능만 구현하여 올해 말이나 내년 쯤 공개할 생각입니다. 개인 사정에 따라 더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께 당부 드립니다. 제가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은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기업들의 후원과 월급을 받아가며 개발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와는 차원이 다르므로 그들과는 비교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제가 본업이 따로 있는 사람이라 개발이 지연되더라도 추측성 글을 자제하시고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리눅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업데이트됨 https://gitlab.com/hodong/libhwp

댓글 7개:

  1. 고맙습니다^__^, 응원합니다.

    답글삭제
  2. 감사합니다....저도 응원합니다.....^0^

    답글삭제
  3. 감사합니다....저도 응원합니다.....^0^

    답글삭제
  4. 힘들 때마다 응원 및 격려하시는 분들 항상 생각하겠습니다.

    답글삭제
  5. 멋있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ㅎ

    답글삭제
  6. 마음을 다해 응원합니다. 그리고 혹시 비밀번호가 걸린 hwp 파일도 열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만.. ㅎ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배포용 문서는 이미 libhwp 에서 지원합니다. 비밀번호가 걸린 hwp 파일도 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삭제

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

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 의무가 없습니다.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 전 과거 libhwp 하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