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7월 9일 월요일

꿈의 입력기 nimf 이야기 6화 - 현안

이슈 복구 중

프로젝트 주소를 두번 옮기면서 댓글이 많이 소실되었습니다.
다행히 백업본이 있어서 이슈를 수작업으로 복구 중입니다.

한글 xkb 오작동 문제

이 문제는 MappingNotify 받아서 처리해야 하는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버그는 nimf 의 안정성과는 무관하고 xkb 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천천히 해결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해당 기능을 삭제했다가 코드 재작성 후 정밀 테스트 후에 다시 올리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우선 순위는 매우 낮습니다. 느긋하게 기다리시라는 말씀입니다. 잘 동작하지 않는 경우 할당하지 않음을 선택 후에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작동할 것입니다.

HiDPI 환경 문제

제가 nimf 개발 외에 딱히 켬퓨터를 쓸 일이 없습니다.
제 컴퓨터를 바꿔야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데 자금 사정이 안 좋아 내년 쯤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ん 입력 방법 옵션 예정

현재 nn 을 눌러서 입력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게 정확한 방법이고, 타 입력기의 입력 방법은 추후 옵션으로 제공하겠습니다.

teleglam, rstudio 에서 입력이 안 되는 문제

이 문제는 teleglam, rstudio 에서 Qt 를 정적(static)으로 링크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나중에 여건이 되면 nimf 를 정적으로 컴파일해서 Qt에 붙여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nimf 버그가 아니고, Qt 컴파일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현재 우선 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nimf-xim 을 xcb 로 포팅 예정

x11 라이브러리는 xcb 라이브러리에 비해서 성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nimf 는 이미 충분히 빠르지만 nimf-xim 을 xcb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도록 포팅하면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nimf-xim 은 현재 잘 작동하고 있고, 이 작업에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투입 시간 대비하여 이득이 적어 우선 순위가 매우 낮습니다. 이거 작업할 시간에 라이브러리 매뉴얼 작업을 하는게 더 이익이겠습니다.

그룹 프로젝트로의 이행 준비

nimf 가 개인 프로젝트라 한계가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형식만이라도 그룹 프로젝트로 이행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커밋 수로 볼 때 저의 기여분은 98% 입니다. 아직까진 독재 권력 개발자. ㅋㅋㅋ
형태가 그룹 프로젝트로 변경되더라도 기여가 적으면 실질적으로 개인 프로젝트랑 다를 바 없습니다.
실질적인 그룹 프로젝트가 되려면 코드 기여가 많아야 됩니다.
코드 기여하신 만큼 권리 주장 및 정책 결정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

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 의무가 없습니다.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 전 과거 libhwp 하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