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8년 7월 3일 화요일

리눅스 입력 문제 해결 방법, 통합 입력 API

리눅스에서 입력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려면, XIM 같은 통합 프로토콜이 나와야 됩니다. XIM 은 너무 오래되고 복잡해서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gtk 는 GtkIMContext 라는 입력 모듈이 있고,
qt 는 이름이 생각이 안 나는데 qt 나름대로의 입력 모듈이 있습니다.
방금 말씀 드린 입력 모듈은 라이브러리 api 입니다.
그러니까...
입력 api 가 XIM, GTK, QT, Wayland 이렇게 각각 따로따로 되어 있는데, 그게 통합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XIM 으로 통합되었는데 시대가 변하면서 통합된 입력 api 가 나오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겁니다.
저 문제는 영향력 있는 회사 또는 단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근본 해법인 통합 api 에 다가가고자 nimf 는 nimf 나름대로의 nimf 만의 api 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걸로 XIM, GTK, QT, Wayland 에서 필요로 하는 모듈을 구현하고 있는 겁니다.
만약 nimf 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면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nimf api 를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하면 입력 문제가 통합되어 해결됩니다. nimf 가 아니더라도 되는데 통합 api 가 필요합니다.
ibus, fcitx, uim 은 구조적인 한계 때문에 통합 api 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가 프로젝트를 잘 관리하고 문서화를 잘하면 nimf 가 많이 확산될텐데 여건상 그렇게 하지를 못합니다.
저는 레드햇, 구글, 우분투 회사에 고용된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nimf 가 확산되면 제가 받게 되는 스트레스며 시간 소비, 돈 소비가 비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ㅠㅠ nimf 프로젝트는 현재까지도 수익이 없는 개인 프로젝트라 확산되면 확산될 수록 손실이 커지는 구조의 프로젝트입니다. 저한테 자기 만족외에는 득될거 하나 없는 프로젝트죠..ㅠㅠㅠㅠ
돈 생각해서 개발 안 하고 푹 쉬려고 했다가... 6월 달에 욱하는 일이 있어서, 요번에 20일 정도 폭풍 개발해봤습니다. 한 200만원 손해본 것 같고요... 시간도 오링, 돈도 오링입니다. ㅎㅎㅎ
올해 상반기 손해본 게 한 500~600만원 되는 거 같네요. 그러니 돈이 없지 ㅠㅠ
돈벌어야 되서 개발은 당분간 아마 1년 정도 푹 쉽니다. 프로젝트 중단 이런거 아닙니다.

nimf 2018.07.03 버전 나왔으니까 최신 버전으로 필히 업데이트하여 사용하세요.
개발 관심 있는 사람은,
https://gitlab.com/hodong/nimf/issues
열려 있는 이슈 있으니가 그거 어떻게 해결할지 고려좀 해보세요.
그 이슈들 해결하려면 700~800만백원 손해볼 것 같은데 ㅎㅎㅎ
여러분 그 이슈들 좀 해결해 주세요. 대박 화이팅입니다.
제가 나중에 돈 좀 벌어서 그 이슈들 해결하겠습니다.
여러분 빠빠2 *^^*

댓글 2개:

  1. 저도 돈과 시간, 그리고 hodong님과 같은 실력만 있으면 개발적으로 도움이 되었을 텐데요... 웹쪽 개발을 하다 보니 이쪽으로는 건드릴 수가 없어 안타깝습니다. 님프 언제나 잘 쓰고 있습니다.

    저 같은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고 싶긴 한데 어떡해야 할지를 잘 모릅니다. 금전적으로든, 아니면 프로젝트에 조금이나마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면 그렇게 할 텐데요 ^^

    답글삭제
    답글
    1. https://gitlab.com/hodong/nimf/issues 여기에 버그 리포트 보내주시면 됩니다. 개발하면서 가장 도움이 된 것이 버그 리포트입니다. 돈은 됐구요. 별표라도 체크해 주세용.
      마음은 nimf 가 세계적으로 퍼져서 nimf api 를 다듬어서 그게 리눅스 공통 입력 api 가 되었으면 하는 ...
      김치국부터 마셔요 ㅋㅋㅋ
      이번에는 사용자분들께 짜증 좀 내지 말고 잘 해봐야죠.. 손실 복구도 안 되고 이미 망가진 호구 인생이라, 글로벌 호구라고 생각하고 불나방처럼 갈 때까지 함 가보려고요.ㅋㅋㅋ
      제가 계속 피할 수는 없을 거 같아요.

      삭제

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

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 의무가 없습니다.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 전 과거 libhwp 하냐고...